‘2021 월드코리안대상(大賞)’ 수상자에 김형률(애틀랜타), 오원성(달라스), 윤희(방글라데시), 조정호(대만), 현덕수(러시아)씨
‘2021 월드코리안대상(大賞)’ 수상자에 김형률(애틀랜타), 오원성(달라스), 윤희(방글라데시), 조정호(대만), 현덕수(러시아)씨
  • 최병천 기자
  • 승인 2022.01.12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서는 오한남 회장, 이철규·임종성 의원, 장욱현 시장, 최창환 회장 선정
(왼쪽부터) 김형률 미국 애틀랜타 민주평통협의회장(애틀랜타), 오원성 미국 달라스한인회 전 이사장(달라스), 윤희 전 방글라데시한인회장(방글라데시), 조정호 대만한인회장(대만), 현덕수 사할린한국한인회장(러시아)
(왼쪽부터) 김형률 미국 애틀랜타 민주평통협의회장(애틀랜타), 오원성 미국 달라스한인회 전 이사장(달라스), 윤희 전 방글라데시한인회장(방글라데시), 조정호 대만한인회장(대만), 현덕수 사할린한국한인회장(러시아)

(서울=월드코리안신문) 최병천 기자= 지난 한 해 세계한인사회를 빛낸 이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2021 월드코리안대상’ 수상자로 김형률 미국 애틀랜타 민주평통협의회장(애틀랜타), 오원성 미국 달라스한인회 전 이사장(달라스), 윤희 전 방글라데시한인회장(방글라데시), 조정호 대만한인회장(대만), 현덕수 사할린한국한인회장(러시아)이 선정됐다. 국내에서는 오한남 대한배구협회장(전 바레인 한인회장), 이철규 의원(국민의힘) 임종성 의원(더불어민주당), 장욱현 영주시장, 최창환 장수돌침대회장이 선정됐다.

▲ 해외수상자(가나다순)= 세계한인사회에서 두드러진 업적을 이룬 인물을 5개 부문에서 선정했다.

리더십분야= 김형률 미국 애틀랜타 민주평통협의회장(애틀랜타)은 한국의 코로나 방역을 지원하기 위해 애틀랜타 민주평통협의회에서 1만불을 모금해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했으며, 미니애폴리스 흑인사망 사건을 계기로 촉발된 시위가 애틀랜타로 확산되자 한인단체 지도자들과 함께 한인업체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했다. 재외선거 등록 홍보를 위해 임종성 민주당 의원 초청 특강을 개최했으며, 평화통일 강연회(김동찬 시민참여연대 대표)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애틀랜타 민주평통협의회장으로는 처음으로 3연임을 했다.

공공외교분야= 오원성 미국 달라스한인회 전 이사장(달라스)은 2015년 이래 매년 연말 달라스 남쪽에 위치한 무숙자 쉼터를 찾아 저녁 식사를 제공했으며, 코로나 기간 의료기관·경찰국·소방국·교도소 등에 마스크와 손 소독제, 화장지를 전달해 한인사회의 위상을 높였다. 북텍사스 캐롤튼시에 건립된 전쟁영웅 기념탑 지원 한인사회 성금 모금에 앞장서 한국전쟁 및 월남전 참전 유공자 49여명의 이름을 기념공원에 새기는 데 공헌했다. 달라스·포트워스 국립묘지에 세워질 장진호 전투 기념비 건립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해왔다. 달라스한인회 이사장을 역임했다.

나눔봉사분야= 윤희 전 방글라데시한인회장은 방글라데시 민주평통지회장을 맡아 방글라데시한인회와 함께 코로나로 어려운 불우이웃을 위해 성금모금 운동을 벌여 약 364만다카(미화 45,513달러)를 모금했다. 이중 100만다카는 한국인 선교사 및 수녀원에서 운영하는 농아학교, 나환촌 등 12곳에 전달하고, 어려운 환경에 처한 교민 가정과 학생들에게도 후원금 및 장학금 64만다카를 지급했다. 또 방글라데시 다카시청과 협약식을 갖고, 100만다카 상당의 쌀, 밀가루, 의류, 담요, 코로나19 방역용품을 전달했으며, 현지 지체 장애우 지원단체에도 100만다카를 전달했다. 방글라데시에서 니트제조 회사를 경영하며, 8년간 한인회장으로 봉사했다.

커뮤니티분야= 조정호 대만한인회장(대만)은 코로나로 어려운 가운데 타이페이에서 ‘사랑의 밥퍼’ 행사를 진행하며, 한인 어르신 30여명을 초청해 한식을 대접하고 김치 1통씩을 선물했다. 또 테너 최승진을 초청해, 타이베에 중심가의 성품공연장에서 대만 한인 어울림 음악회도 성공리에 개최했다. 대만한인회 주최로 3.1절 기념식 행사를 치르면서 한국어사랑 말하기 대회도 개최해 시상했다. 현지에서 호텔업과 관광업을 경영하고 있으며, 중화민국 한교협회 회장, 민주평통 대만지회장, 대만한인경제인연합회장을 역임한데 이어, 대만한인회장을 연임하고 있다.

국가브랜드분야= 현덕수 사할린한국한인회장(러시아)은 러시아 사할린에 한인 강제이주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추모관 설립했으며, 한인 1세대를 위로하고 다문화 가정의 화합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열어왔다. 현지에서 건설업을 경영하면서 모범기업인이자 봉사활동으로 사할린 주정부로부터 수차례의 표창과 함께 주정부가 조성한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2020년에는 이 같은 공적을 인정받아 러시아 정부로부터 시민권을 부여받는 영예도 얻었다. 사할린에 한국인들의 모임인 사할린한국한인회를 창립해 회장으로 봉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한남 대한배구협회장(전 바레인 한인회장), 이철규 의원(국민의힘) 임종성 의원(더불어민주당), 장욱현 영주시장, 최창환 장수돌침대회장
(왼쪽부터) 오한남 대한배구협회장(전 바레인 한인회장), 이철규 의원(국민의힘) 임종성 의원(더불어민주당), 장욱현 영주시장, 최창환 장수돌침대회장

▲ 국내수상자(가나다순)= 국내에서 해외와 교류하며 교민사회 발전에 기여한 정관계, 사회단체 인사 5명을 선정했다.

국위선양분야= 오한남 대한배구협회장(전 바레인 한인회장)은 협회장을 연임하며, 여자대표팀의 3회 연속 올림픽 본선 출전권을 따냈고, 도쿄올림픽에서는 한국 여자배구가 4강전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다. 2017년부터 대한배구협회를 이끌어오며, 국가대표팀 전임제 실시와 외국인 코칭스태프 구성, 아시아여자배구선수권대회 유치, 4인제배구대회 보급, 재정출연 등 공약을 이행해왔다. 선수 출신 사업가로, 배구 국가코치로 초빙받아 중동지역에 정착했다. 현지에서 호텔업 등을 경영하며, 바레인한인회장도 역임했다.

산업통상분야= 이철규 의원(국민의힘)은 국회 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으로, 지난 국감에서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가 수행해온 해외수출지사화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코트라 국정감사에서 “정부에서 중소기업 수출을 지원하라고 지원한 70-80억원이 해외 마케터들의 용돈으로, 쌈짓돈으로 들어간다”고 꼬집고, 월드옥타의 해외수출지사화사업에 대한 코트라의 철저한 감독을 주문했다. 강원동해태백삼척정선지역구 의원으로 ‘소상공인 보호 지원법’도 대표 발의했다.

재외참정권분야= 임종성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세계한인민주회의 수석부의장으로 뉴욕 애틀랜타 LA 등지를 돌며 재외선거 투표 등록운동을 적극 펼쳤다. 재외공관 투표 방식에서 재외국민이 겪는 어려움을 직접 경험하고, 우편투표제 도입 등 재외선거 개선 방안을 알리자는 취지에서 “재외국민 20만명 등록을 달성할 경우, 재외국민 한 분을 선정해 `투표 길`에 동행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경기도 광주시을 지역구 의원으로 국회 소속 상임위원회는 환경노동위원회다.

지자체분야= 장욱현 영주시장은 미주한인상공인총연합회와 협약을 맺고 풍기인삼 등 지역특산물과 지역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모색했다. 국립산림치유원이 있는 소백산 자락을 힐링 중심으로 발전시키면서, 해외에서 리턴하는 동포들을 위한 ‘미국 마을’ 유치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 정통 관료 출신으로 청와대 비서실, 산자부, 중소기업청, 대구테크노파크원장 등을 역임했다. 2014년부터 영주시장으로 일하고 있다.

한류산업분야= 최창환 장수돌침대회장은 한국 전통 온돌문화를 접목한 ‘장수돌침대’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들어, 지구촌 각지에 내보내고 있다. 2021년에는 국가 경제발전과 일자리창출에 기여한 공로로 정부 산업포장을 받았다. 1992년 설립된 이 회사의 목표는 ‘건강한 수면문화 창조를 통해 한국의 온돌문화를 세계인의 잠자리로 만드는 것’이다. 돌침대 보급과 함께 해외각지에 ‘한국문화전시관’ 설립도 추진하고 있다.

▲선정 경위= 본지는 지난 11월29일부터 12월28일까지 전세계 한인사회로부터 월드코리안대상 후보자 추천을 받아 리더십, 공공외교, 나눔봉사, 커뮤니티, 국가브랜드의 5개 부문에서 수상자를 선정했다. 국내에서는 해외교민사회의 발전에 기여한 각계 인사를 선정했다.

▲선정위원회= 김덕룡 세계한민족공동체재단 총재, 이구홍 해외교포문제연구소 이사장, 양창영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 사무총장,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상임대표, 유주열 전 외교부 대사, 정효권 월드코리안신문 회장이 선정위원으로 참여했다.

▲시상식= 시상식은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 추후 공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 11(한신잠실코아오피스텔) 1214호
  • 대표전화 : 070-7803-5353 / 02-6160-5353
  • 팩스 : 070-4009-2903
  • 명칭 : 월드코리안신문(주)
  • 제호 : 월드코리안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다 10036
  • 등록일 : 2010-06-30
  • 발행일 : 2010-06-30
  • 발행·편집인 : 이종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호
  • 파인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드코리안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k@worldkorean.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