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로㊶] 아프리카의 주식에 버섯의 영양을 입히다 - 정지현 머쉬앤 대표
[아프로㊶] 아프리카의 주식에 버섯의 영양을 입히다 - 정지현 머쉬앤 대표
  • 정지현 머쉬앤 대표
  • 승인 2022.11.17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f-PRO’는 국내 아프리카 전문가들의 모임이다. 외교부 한·아프리카재단에서는 이들의 활동을 소개한 책을 두 권 펴냈다. ‘Af-PRO, 한국과 아프리카를 잇다’는 제목의 단행본들이다. 한·아프리카재단의 허락을 받아, 이 책의 내용을 연재한다.[편집자주]

한국농수산대학 버섯학과를 졸업한 정지현 대표는 말라위에 소재한 버섯연구소에 책임연구원으로 부임했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과 함께 1년간 ‘버섯 재배를 통한 아프리카 현지인들의 소득증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현지인들의 농업자립을 도왔다. 말라위 농민들은 부가가치가 높은 양송이버섯을 재배하기를 희망했다. 하지만 말라위를 포함한 중남부아프리카에서 양송이버섯 재배에 성공한 경우를 찾기는 힘들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전정신을 발휘한 정지현 대표는 몇 달간 연구소에 살다시피 하며 양송이버섯에서 종균을 채취하고 생장과정을 면밀히 관리했다. 성공 확률이 매우 낮은 고난도의 작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첫 농사에 양송이버섯 100kg을 수확했다.

이 성공을 통해 정지현 대표는 아프리카의 식량문제 해결을 위한 실마리를 버섯에서 찾을 수 있다고 믿었다. ‘누트리-애그리(Nutri-Agri)’라는 현지 법인회사를 설립하고 씨마에 버섯을 주입한 ‘프리미엄 씨마(Premium N’shima)’를 출시했다. 옥수수가루를 물에 개어 찐 씨마는 아프리카대륙에서는 우리나라의 쌀밥과도 같다. 아프리카 사람들 대부분이 씨마에 채소나 육류를 곁들여 식사를 한다. 그런데 이때 문제는 씨마가 옥수수와 물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탄수화물 외에 다른 영양소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아프리카대륙의 영양결핍과 영양불균형 문제가 국제사회가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정지현 대표는 균형잡힌 식재료를 만들기 위해 옥수수알에 버섯 종균을 주입하는 시도를 했다.

말라위영양협회의 분석 결과 실제로 단백질, 무기질, 섬유소 등이 월등히 높아졌다. ‘프리미엄 씨마’를 하루 두 끼만 먹어도 탄수화물은 물론 단백질, 무기질, 섬유소 등을 일일 권장량까지 섭취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정지현 대표는 프리미엄 씨마의 단가가 저렴하고 무엇보다 현지인들에게 익숙한 식재료인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하면 아프리카대륙의 영양불균형 문제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 같았다. UN조달본부(UNPD: United Nations Population Division)로부터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자는 제안을 받기도 한 정지현 대표는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 본격적으로 아프리카 시장에서 프리미엄 씨마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버섯 전문가를 꿈꾸다

나는 어려서부터 산과 들을 뛰어다니며 야생식물과 버섯 등을 관찰하기를 좋아했다. 자연 속 채소와 버섯을 채집하고 맛보는 즐거움에 설렜지만, 이름 모를 풀이나 버섯을 먹고 다닌다고 부모님의 걱정을 사기도 했다. 또래들과 달리 다소 엉뚱한 취미를 가진 나였지만 자연 속에서 나는 앞으로의 진로를 찾았다. 야생 식물을 채집하는 일도 넓게 보면 농업에 속했으며 농업은 어느 나라나 국가의 근간이 되는 산업이었다.

특히 기후변화로 인해 식량안보가 대두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농업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 처음에는 야생 약초나 버섯을 채집하는 심마니를 생각했다. 하지만 부모님께서는 어린 내가 심마니가 되는 것보다는 농업을 전문적으로 배워 자신만의 노하우를 키우라며 한국농수산대학에 입학하기를 권하셨다. 한국농수산대학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농·어업 분야의 청년인재를 양성하는 국립대학이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계속하고 나만의 농업기술을 개발해보고자 한국농수산대학에 진학했다.

한국농수산대학은 농·축·수산업 각각에 대해 세부적으로 학과가 나뉘어져 있다. 나는 어느 학과를 지원할지 고민했다. 애초에 약초를 캐는 심마니를 꿈꿨으니 특용작물학과를 가는 것이 맞을 듯했지만 이왕 전문적으로 연구를 할 거라면 인류의 식생활의 변천에 따라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온 균류를 연구하고 싶어졌다. 그리고 머릿속에 버섯이 떠올랐다. 버섯은 담자균류와 자낭균류로 이루어진 고등균류에 해당한다.

균류는 인류와 오랜 시간 함께해왔기 때문에 식재료로 활용되는 버섯이야말로 우리 생활 가장 밀접한 곳에서 유익하게 활용되리라는 결론에 다다랐다. 그렇게 나는 동물도 식물도 아닌 이 신비로운 생명체의 매력에 이끌려 버섯학과를 선택했다. 1학년 때는 모든 학생이 학교에서 농사를 지어야 했다. 나는 교내 연구소에서 직접 균을 배양하여 버섯을 재배하면서 버섯의 생태를 조금씩 배워 나갔다. 2학년 때는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연수를 받으며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도 전수받았다.

개발협력에서 답을 찾다

우리나라는 세계 여느 선진국만큼이나 선진화된 농업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농업생산의 기계화 및 자동화 설비를 통해 대량생산체계를 갖추었고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스마트팜까지 등장했다. 하지만 농업의 첨단화로 생산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반면 상대적으로 자본규모가 작은 영세농가들은 점점 경쟁에서 밀려났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특출난 아이디어가 없는 한 농업으로 창업하는 것은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했다. 그리고 대학에서 직접 농사를 지으며 버섯의 생태를 열심히 연구했는데, 그 대부분의 과정을 기계가 대신하다 보니 내 연구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버섯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버섯농업을 개발하고 우수한 종균과 최적의 재배환경을 더 깊이 연구하고 싶었다. 나는 스스로 창업을 하지 않고 농업 분야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했다. 그렇게 몇 날 며칠을 고민하던 중 농촌진흥청 홈페이지를 통해 개발도상국에서 버섯 종균 제조와 재배, 생산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할 연수생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게 되었다. 아직 농업 선진화가 많이 진행되지 않은 개발도상국이라면 버섯 종균과 재배환경을 직접 실험하고 연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여 프로젝트에 지원했다.

나는 연수생으로 선발되어 서남아시아에 위치한 스리랑카로 6개월간 연수를 떠났다. 당시 스리랑카의 농촌 환경은 내가 상상한 대로 대부분 자연 그대로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버섯종균 재배에 필요한 ‘무균사(Clean Bench)’라는 시설이 없어서 공기를 살균하기 위해 사방에 촛불을 켜 놨다. 그리고 버섯 종균을 배양하는 배지를 만들기 위해 일일이 손으로 볏짚과 동물 배설물을 섞어 발효시켰다. 마치 사진으로만 접하던 우리나라 1970~80년대 농촌 풍경 속으로 들어간 듯했다. 스리랑카 사람들은 오랜 농사 경험과 그로부터 축적된 지혜, 몸에 익은 감각으로 버섯을 재배했다.

우리는 우선 섣불리 개입하지 않고 현지 자연환경에 따라 지역 사람들이 발전시킨 농법을 존중하고 관찰했다. 스리랑카 버섯연구소의 연구원들과도 활발히 교류하며 우리가 가진 기술 중 현지 환경에 맞게 생산성을 높이는 기술이 있는지 머리를 맞대고 고민했다. 스리랑카 사람들은 우리의 여러 제안들을 적극적으로 받아 들였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반년이라는 시간 동안 나는 현지 환경에 맞춰 농법을 개선하며 문제를 해결했다. 그 과정에서 그동안 알지 못했던 희열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

동시에 기계에 의존하기보다는 인간의 감각으로 재배 방법과 작물의 상태를 이해하는 그들의 노하우도 많이 배울 수 있었다. 국내에서 활동하는 것만으로는 결코 쉽게 접할 수 없는 무형적 자산이었다. 그때의 경험을 통해 국제개발 분야 농업전문가가 되는 방향으로 진로를 그리기 시작했다.

진로를 확실히 정한 뒤 나는 누구보다도 열심히 학과생활을 했다. 덕분에 우수한 성적은 물론 공모전에서도 수상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해외연수 기회를 얻어 다양한 버섯 재배 환경과 기술을 보기 위해 스페인까지 연수를 다녀오기도 했다. 한번은 일본 연수가 결정된 시점이었다. 일본으로 떠날 날을 기다리는데 지도교수님께서 말라위 연수를 제안했다. 지도교수님은 KOICA와 함께 남부아프리카에 위치한 말라위에서 ‘버섯 재배를 통한 아프리카 현지인들의 소득증대’ 프로젝트를 8년째 진행하고 있었다.

내게 연수를 제안했을 때는 장기 프로젝트의 종지부를 찍는 시기였다. 마지막으로 말라위를 찾아 프로젝트의 성과를 최종점검하고 전문적인 연구지식과 새로운 경험을 쌓을 것을 추천했다. 목전에 둔 일본 연수보다 더 기대가 컸다. 스리랑카 개발협력 프로젝트에 참가했을 때 가장 많이 배우고 성취감도 컸던 나는 말라위 연수를 흔쾌히 받아들였다. 말라위로 출국하는 날과 일본에서 귀국하는 날이 겹쳐 집에 들르지도 못한 채 공항에서 바로 교수님을 만나 출발해야 했지만 나는 피곤함을 느낄 새도 없이 설레는 마음을 안고 말라위로 향했다.

2017년 교수님과 아프리카 말라위 첫 동행
2017년 교수님과 아프리카 말라위 첫 동행

말라위와의 인연이 시작되다

말라위에 발을 디딜 때까지 나는 아프리카대륙을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아는 것이 없다보니 위험하다는 생각도 들지 않았다. 오히려 주변 사람들이 더 난리였다. ‘야생 동물로부터 습격당할지 모른다’는 등의 편견으로 인해 나를 걱정했다. 하지만 원래 겁이 없는 편이기도 하거니와 2주라는 짧은 기간 동안 지도교수님을 비롯해 여럿이 함께 가는 출장이었기에 전혀 걱정되지 않았다. 오히려 말라위에서 만난 사람들은 지인들의 우려가 무색할 정도로 밝고 착하며 친절했다. 치안을 걱정할 필요도 없이 그야말로 평화로운 곳이었다. 특히, 말라위 호수(Lake Malawi)가 정말 아름다웠다. 세계에서 아홉 번째, 아프리카대륙에서 세 번째로 큰 말라위 호수가 자아내는 목가적인 풍경도 아름다웠고 다양한 수상 스포츠도 즐길 수 있어 정말 좋았다.

다만, 연수 일정이 빠듯하여 여유롭게 물놀이를 즐길 시간이 부족했던 점이 개인적으로 아쉬움으로 남았다. 장기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시점이었던 만큼 교수님께서는 현지인들과 하나라도 더 나누고 싶은 마음에 주말까지 업무 계획을 촘촘히 짰다. 우리는 표고버섯 원목 재배법을 전수하기 위해 직접 나무 기둥에 드릴로 구멍을 뚫고 종균을 심는 시범을 보였다. 또한 국내에서 챙겨 간 양송이버섯 종균으로 양송이버섯 상자 재배법도 알려주었다. 그렇게 일정을 마무리하고 한국으로 귀국했다.

말라위 현지 버섯채집산행
말라위 현지 버섯채집산행

졸업을 앞둔 어느 날, 지도교수님으로부터 다시 말라위 소식을 접했다. 안타깝게도 전수한 기술이 현지에 잘 정착되지 못했고 현장에서 관리 감독할 인력이 필요하다는 소식이었다. 그래서 교수님께서는 내게 말라위에 갈 생각이 있는지 넌지시 물었다. KOICA가 지원하고 굿네이버스(Good Neighbors)가 집행하는 사업이었다. 거의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해야했고 일정한 보수도 없었다. 그럼에도 충분히 가치가 있고 무엇보다 내가 잘 할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에 큰 고민 없이 1년간 다녀오기로 결심했다. 앞서 2주간 연수를 갔을 때 받았던 말라위의 좋은 인상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나는 말라위로 돌아가 우선 현장의 목소리를 많이 들었다. 버섯 농가 사람들은 양송이버섯을 기르고 싶어 했다.

양송이버섯은 아프리카대륙에서 생활하는 유럽과 미주 사람들이 선호하는 식재료이자 서양 요리에 가장 많이 쓰이는 버섯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말라위에서는 양송이버섯 재배가 어려워 대부분을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에서 수입했고 가격대도 높게 형성돼 있었다. 만약 우리가 말라위에서 양송이버섯을 재배하는 데 성공한다면 농가에 큰 소득 증대원이 될 수 있었다. 물론 말라위의 환경은 양송이버섯을 재배하기에 특히 까다로웠다. 하지만 나는 강한 열정과 승부욕을 느끼며 양송이버섯 재배에 도전했다.

말라위를 포함한 중남부아프리카에서 양송이버섯 재배가 어려운 이유는 종균을 생산할 시설이 없기 때문이다. 양송이버섯 종균을 구하려면 남아공에 위치한 세계적 종균업체 ‘실반(Sylvan)’을 통해 구매해야만 하는데 가격이 만만치 않다. 게다가 최소 주문수량도 있었으며 배송비도 상당했다. 그리고 종균을 수입하더라도 배지를 만들고 종균을 접종해 배양하는 과정이 어려워 성공 확률이 낮았다. 연구소에는 우리나라에서 기증한 첨단장비들이 있었으나 전기가 오락가락했기 때문에 설비를 활용하더라도 일정한 환경을 유지하기가 어려웠다.

그럼에도 나는 여태껏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 그리고 연수로 익힌 경험을 총동원해 한번 도전해보기로 결심했다. 남아공에서 종균을 주문하면 수월했겠지만 견적서를 받아보니 금액이 꽤 부담스러웠다. 나는 과감히 종균을 구입해 쓰는 것을 포기하고 슈퍼마켓에서 파는 양송이버섯에서 종균을 추출해보기로 했다. 물론 난이도가 높아 성공하기는 어려운 작업이었다. 연구원들은 모든 기술과 노하우를 총동원해 심혈을 기울이며 종균이 다른 미생물로부터 오염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했다. 나 역시 지도교수님께 연락해 의견을 구했고 연구소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였다. 특히 재배사를 새로 설치할 때 연구소 사람들의 의견을 많이 반영했다. 수많은 노력들이 합쳐진 덕분이었을까, 우리는 놀랍게도 첫 시도에 100kg의 양송이버섯을 수확하는 데에 성공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말라위에 위치한 국제적인 호텔브랜드의 관계자들이 찾아와 납품해달라고 부탁했다. 농가에서도 ‘종균을 팔아달라’, ‘기술을 알려달라’며 찾아왔다. 양송이버섯 수확에 성공하자 누구보다도 현지 농민들이 가장 기뻐했고 마을 사람들 모두가 나와 우리를 반겨줬다. 성공적인 재배를 기념해 몇 시간씩 춤추고 노래하며 잔치를 벌이기도 했다. 어려운 여건을 극복해 성과를 이뤄내고 기뻐하는 사람들을 보며 스스로 대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후 굿네이버스에서는 내가 봉사 기간을 1년 연장하길 바랐지만 그때 이미 나는 더 높은 목표를 세운 후였다.

아프리카 주식을 완전식품으로

말라위에서 양송이버섯 재배에 성공했다는 소식은 국경을 넘어 아프리카대륙 곳곳에 퍼졌다. 나는 여러 매체와 인터뷰를 했고 텔레비전 뉴스에 나온 내 모습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다. 그들은 내게 농업분야 창업을 희망한다며 함께 할 사업 아이템이 있는지 물었다. 그때, 지도교수님께서 예전부터 들려줬던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옥수수가루를 찐 씨마는 많은 아프리카 국가에서 주식(主食)에 해당하며, 아프리카 사람들은 우리나라 찹쌀떡처럼 쫀득쫀득한 질감을 가진 씨마에 채소나 고기류를 곁들여 먹는다.

지도교수님께서는 아프리카대륙에서 옥수수 농사를 많이 짓는 만큼 옥수수알에 버섯균을 기른다면 씨마에 버섯의 영양소를 더할 수 있지 않겠냐고 말씀했다. 씨마는 옥수수가루와 물로 이루어진 만큼 탄수화물 이외 다른 영양소는 부족하다. 지도교수님 말씀대로 옥수수에 버섯균을 배양한다면 단백질이나 무기질 등 다른 영양소를 더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때마침 상황버섯, 영지버섯, 동충하초 등 약용버섯 균주가 있어서 당장 옥수수알에 접종하여 배양해봤다. 다행히 옥수수알에 균주가 잘 자랐고, 많게는 옥수수알의 20%까지 버섯으로 전환됐다. 나는 이 놀라운 결과물을 가지고 말라위영양협회의 문을 두드렸다. 기존의 씨마와 영양 성분이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서였다.

결과는 놀라웠다. 버섯이 자란 옥수수알로 만든 씨마를 하루 두 끼 섭취하면 탄수화물은 물론 단백질, 섬유소, 무기질 등을 일일 권장량만큼 보충할 수 있었다. 말라위영양협회장도 이러한 결과에 놀라며 큰 기대감을 내비쳤다. 나는 창업하고자 찾아온 사람들에게 이 소식을 전했다. 그들은 버섯균을 배양한 씨마가 충분히 투자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아프리카대륙의 식량 문제를 해소해줄 기적의 아이템으로 보았다. 그렇게 나는 남아공 사람 둘, 말라위 사람 넷과 의기투합하여 현지에 ‘누트리-애그리(Nutri-Agri)’라는 이름의 농업 벤처회사를 설립했다.

한아프리카 포럼
한아프리카 포럼

우리는 버섯을 품은 옥수수 가루에 ‘프리미엄 씨마’라는 이름을 붙이고 특허를 출원했다. 이제 남은 일은 투자를 유치하여 현지에 생산 설비 공장을 짓는 것이었다. 나는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IR피칭 기회를 잡으러 이곳저곳을 찾아다녔다. 한번은 IR피칭을 하러 오스트리아까지 가기도 했으며, 우리 발표를 듣고자 미국에서 말라위까지 찾아 온 투자자도 있었다. 2019년 11월에는 외교부 산하 한·아프리카재단을 통해 에티오피아에 소재한 아프리카연합(AU: African Union) 본부에서 열린 아프리카산업화주간(Africa Industrialization Week) 행사에 참여하기도 했다.

한·아프리카재단이 개최한 ‘청년스타트업/중소기업 제품 현지전시회’에 참가하여 투자자들을 상대로 열심히 프리미엄 씨마를 설명하고 시연하며 샘플을 나눠줬다. AU 본부에서 프리미엄 씨마를 홍보할 기회를 가진 것만으로 영광스러운 일이었는데 많은 정부 관계자와 기업가들이 프리미엄 씨마에 관심을 보여 더욱 뿌듯했다. 그리고 한·아프리카 비즈니스포럼에도 패널로 참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기도 했다. 아프리카대륙의 심장과 같은 AU 본부에서 프리미엄 씨마를 알린 좋은 기회였다. 또한, 우리는 말라위에 위치한 UN조달본부 엑셀러레이터 랩(Accelerator Lab)에서 단독으로 프리미엄 씨마를 발표하고 샘플을 전달하기도 했다. UNDP에서는 내부적으로 논의를 거친 후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자고 제안했으나 현재는 코로나19로 잠시 보류된 상태다.

말라위 스탠다드뱅크(Standard Bank)와 논의 중이던 투자 건도 보류된 상태다. 나는 그동안 말라위에서 생계를 꾸리기 위해 잠시 농산물 무역에 관여했다. 땅콩이나 옥수수 등 아프리카 국가 간 농산물 무역을 성사시키고 조율했다. 중간에 사기를 당하기도 했고 골치아픈 일도 많았지만 거래를 달성했을 때 또 다른 희열을 느꼈다. 무엇보다 생계를 유지하고 IR피칭을 위한 경비를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내가 아프리카대륙에서 땅콩을 사고파는 일에 관여할지 누가 알았겠는가. 뿐만 아니라 향후 프리미엄 씨마의 수출을 고려할 때 값진 사업경험도 쌓을 수 있었다.

코로나19가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일단 귀국을 결심했다. 그런데 뜻밖에도 한국으로 돌아온 것이 나에게 또 다른 기회가 되었다. 말라위에서 창업한 나는 국내에 청년 창업이나 사회적기업 지원사업이 이렇게 많은지 미처 몰랐다.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의 디캠프(D.CAMP)에 지원해 투자심사도 받았고 카이스트(KAIST)에서 발표할 기회도 잡을 수 있었다. 말라위영양협회는 고맙게도 발표자료로 제출하라며 프리미엄 씨마의 효과를 증명하는 공문도 보내줬다. 하지만 국내에는 여전히 아프리카 시장에 관심이 많지 않았다. 대신 중국 시장을 언급하니 그제야 관심을 보였다.

나는 프리미엄 씨마를 통해 아프리카대륙의 영양 결핍 문제를 개선하는 데 일조하고 싶었지만 우선 회사가 자립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래서 국내와 중국 시장을 먼저 공략하는 쪽으로 방향을 수정했다. 프리미엄 씨마는 잠시 내려놓고 쌀에 특용 버섯을 접종하여 영양과 효능을 더한 ‘버섯 품은 쌀’을 개발했다. 나는 ‘버섯 품은 쌀’로 특허와 상표권을 출원해 취득했으며 시제품을 만들어 출시했다. 그리고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을 받아 한국농수산대학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했고 창업보육매니저 멘토의 도움으로 국내에서 창업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제 내가 해야 할 일은 다종다양한 약용버섯이 실제로 쌀의 부가가치를 얼마나 향상시키는지 시험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노인성 치매 예방, 당뇨, 혈당 강화 효과 등이 검증된다면 그때는 쉽게 투자 받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특히, 중국의 약용버섯 시장은 약 5조원 규모로 굉장히 크지만 ‘버섯 품은 쌀’과 같은 제품은 출시되지 않은 상태다. 중국과 국내 시장에서 ‘버섯 품은 쌀’이 대박을 터뜨린다면 그때는 염원하던 프리미엄 씨마의 상용화에 다시 한 번 도전할 것이다. 나는 가까운 미래에 말라위에서 옥수수 농장을 세우고 프리미엄 씨마를 만드는 상상을 한다. 그리고 조금 먼 미래에는 아프리카대륙의 영양결핍 문제를 해결하여 노벨평화상을 받는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도 한다. 너무 허무맹랑하고 거창하다고? 두고 보면 알 일이다. 나는 언젠가 이루어질 것이라 믿으며 오늘도 발걸음을 옮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 11(한신잠실코아오피스텔) 1214호
  • 대표전화 : 070-7803-5353 / 02-6160-5353
  • 팩스 : 070-4009-2903
  • 명칭 : 월드코리안신문(주)
  • 제호 : 월드코리안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다 10036
  • 등록일 : 2010-06-30
  • 발행일 : 2010-06-30
  • 발행·편집인 : 이종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호
  • 파인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드코리안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k@worldkorean.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