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관기] 재중한인회 총회, "유권자등록 앞장서겠다"
[참관기] 재중한인회 총회, "유권자등록 앞장서겠다"
  • 정광일<세계한인민주회의 사무총장>
  • 승인 2011.12.24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여개의 지역한인회 참여해 '투표등록 강조'

▲ 정효권 재중국한국인회 회장
재외국민선거와 관련해 유권자등록이 매우 저조하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각 지역 한국인회의 연합체인 재중국한국인회(회장 정효권)가 유권자등록 운동에 적극 참여하기로 결의하고 나섰다. 단순한 말로만이 아닌 강력한 실천의지가 있다는 것을 현장에서 느낄 수 있었다.

12월 21일 북경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르네상스 호텔에서 오후 3시부터 속개된 '2011년 재중한국인회 정기총회'에는 중국 각 지역 50여개 지역한인회 회장단 150여명이 1박2일 일정으로 참석했다.

1년 동안의 재중국한인회 활동내용보고와 결산 및 2012년 사업계획과 예산안을 확정한 짜임새 있는 총회를 직접 참관하면서 해외한인연합회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미주한인회총연합회(미주총연)보다 재중국한인회가 훨씬 더 체계적이고 민주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예산결산 보고 과정도 그랬다.

지난 여름 시카코에서 개최된 미주총연 총회는 회장선거 부정시비로 체면이 땅에 떨어지면서 총연 살림의 결산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소식을 접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필자가 미국 뉴욕에서 언론사에 재직할 당시 미주총연 총회에 적어도 4번 이상은 직접 취재차 참석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쉽게 비교할 수 있었다.

중국한인총연합회에 해당하는 ‘재중국한국인회’ 총회진행이 민주적 절차로 진행된 것도 감명 받았지만 재외국민선거와 관련한 참석자들의 일치된 목소리에 더 큰 감동을 받았다. 총회식순을 1차로 마친 참가자들은 특별 안건으로 재외국민선거에 임하는 재중국한인들의 결의를 다지는 결의문 순서를 마련했습니다.

정효권 회장은 결의문 낭독에 앞선 ‘모두 발언’에서 “중국에 살고 있는 재외국민선거 유권자가 미국이나 일본보다 적지만 이번 선거참여를 위한 유권자등록은 미국 일본 보다 더 많이 해야 한다”면서 각 지역 한인회장들과 새롭게 의지를 다졌다.

이어 공명선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구절과 함께 유권자등록 운동을 적극 추진한다는 구절을 넣으며 방점을 찍었다.

정효권 회장을 비롯한 각 지역 한인회 회장들은 실천으로 보여주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 정창호 동북3성연합회장(오른쪽)과 김성곤 의원
대련지역 한인회와 동북 3성 한인연합회장을 맡고 있는 정창호 회장은 “이미 한인회가 국외부재자신고서 용지를 한인사회 각 곳에 배부했지만 실제 접수건수가 많지 않다”면서 “이제부터는 한인회가 직접 현장을 찾아다니면서 설명도하고 현장에서 직접 신고서를 접수받는 적극적인 현장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인회 직원이 부족하면 학생봉사원이나 아르바이트 홍보요원을 고용해서라도 대련에서 1만명을 목표로 앞으로 1개월 동안 한인회가 모든 역량을 부재자신고 접수에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북경에서 총회를 마치고 22일 대련으로 돌아간 정 회장은 한인회 임원회의를 긴급하게 소집해서 구체적인 작전을 수립했다는 이야기를 23일 전해 들었다)

▲ 김성곤 의원이 참석해 재외국민선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다는 '위해 한인회' 이학동 회장도 각오가 단단했다. 위해지역의 현안은 청도에 있는 총영사관이 너무 멀다는 것 때문에 오래 전부터 위해지역에 총영사관 신설이나 영사관에 준하는 영사출장소를 설치하는 일이었지만, 위해지역 현안 실현에 진척이 없었다.

이학동 회장은 “이번 재외국민선거에서 위해지역에서 뭔가를 확실하게 보여줄 것”이라면서 “당장 위해로 돌아가면 학생요원을 훈련시켜 한인상가는 물론이고 공장 등 업체, 종교단체를 방문해 직접 국외부재자 신고서를 작성하겠다”고 말했다. 뭔가를 보여주겠다는 것은 등록된 유권자 숫자로 말하겠다는 것이다.

각 지역 한인회장들이 유권자 숫자로 말하겠다는 주장이 나오게 된 계기는 결의문을 낭독한 정효권 회장의 일성에서 시작됐다.

정 회장은 “재외국민참정권시대는 본국과 재외국민사회가 투표권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면서 “표가 있는 곳에 예산이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지역에서 미국이나 일본 보다 유권자 등록을 2~3배 더 해놓고 그 유권자 숫자로 한국정부와 정치권과 ‘딜’하겠다는 것이다. 중국 각 지역에 있는 한국국제학교 예산 증액도 절실하다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무상교육인데 부모사업체 따라 중국에 온 자녀들은 엄청나게 비싼 학비를 내고 다닌다. 한국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기문에 의료보험료는 꼬박꼬박 한국에 내는데 중국에서 몸이 아프면 한국까지 갈수도 없어서 중국 병원에서 돈 다 내고 치료를 받고 있는 것도 개선해야 할 문제다. 의료보험료만 내고 보험혜택은 못 받는다”

정 회장은 내년 2월 11일 마감되는 유권자 등록통계 속에 그 해답이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1박 2일의 북경에서 열린 재중국한국인회 총회를 참관하고 북경공항으로 이동 중에 청도 공예품협회 이덕호 부회장의 전화가 왔다.

▲ 청도공예품협회가 회원들을 대상으로 국외부재자 신고서를 배부하고 있다.
청도공예품협회에서 협회원 가족들을 상대로 400명 넘게 유권자등록을 받아 협회가 보관 중인데 모두 취합해서 청도총영사관에 접수할 것이라는 이야기였다. 청도공예품협회는 주얼리 디자인업체와 공장들이 밀집해 있는 사실상 대한민국 공예품공단에 해당되는 곳이다.

10여일 전 송년행사장에서 국외부재자신고 접수운동을 전개한지 열흘 만에 협회 차원에서 400여명의 서류를 접수한 공예품협회 이덕호 부회장은 단체가 직접 나서면 실적이 좋다는 것을 각국 한인사회 단체들에게 알려달라는 요청을 했다. 한인단체가 적극적으로 현장으로 나서야 재외국민참정권 시대가 정착될 것이라는 것이다.

선거참여 운동요원을 현장에 투입해서 현장에서 신고서를 직접 받는 방법이 최고라는 것이 이덕호 부회장이 각 국 한인단체에게 전해달라는 내용의 골자이다. 재외선거은 '참여운동'과 '선거운동'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참여운동은 특정정당이나 정치인과 무관한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유권자등록 운동을 의미한다.

한인단체가 특정인이나 특정정당을 위한 직접적인 선거운동에 나서는 것은 불법이지만 유권자 등록을 위한 참여운동은 한인회 등 한인단체가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범주에 속하는 것이다. 이미 일본민단에서도 전체 민단조직이 총동원되어 재외국민선거 참여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 지난 11월 18일 도쿄에서 열린 민단 창립 65주년 기념식. 민단은 재외국민선거 참여을 높이기 위해 자체적인 ‘재외국민선거참여 민단중앙추진위원회’를 조직했다.
‘재외국민선거참여 민단중앙추진위원회’를 이미 발족했으며, 정 진 민단 단장이 직접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일본 내 약 8만 세대 전체 35만여 회원수를 가진 민단은 중앙조직 이외에도 각 지방 민단조직도 재외국민선거참여 지방추진위원회 조직으로 전환해 놓고 지방민단 단장이 재외국민선거참여 지방추진위원회 추진위원장을 맡도록 하고 있다.

미국 뉴욕에서도 재외선거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22일 송정훈 뉴욕한인회 전 수석부회장 등이 중심이 돼서 ‘재외국민선거참여운동본부’(OVRC)를 발족했다. OVRC는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와 한인교회 방문을 통해 선거참여를 독려하게 된다. 또 재외선거인 등록을 돕기 위해 한인밀집지역에서 맨해튼 뉴욕총영사관 민원실까지 셔틀차량을 운행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송 수석부회장은 “재외선거인 등록 신청이 시작된 지 한 달이 넘었지만 뉴욕·뉴저지 지역의 참여율이 매우 저조해 특정 정당이나 정파에 관계되지 않는 사람들이 뜻을 함께 했다”며 “우리와 같은 활동이 미주 전역과 전세계로 퍼져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13일부터 시작된 유권자 등록기간이 총 91일 중 절반이 지나고 있는 12월 22일 현재, 전세계 158개 공관 전체 유권자 등록수는 이제 막 3만 1천명을 지나고 있다. 베트남 호치민총영사관이 아직도 등록 숫자에서 1등을 유지하고 있다. 그 비결과 호치민 한인들의 결의가 궁금하다.

재외국민선거와 관련해 잠정유권자 숫자를 200여만명으로 집계한다. 이중 20만명이 참여하면 10%가되고, 10만명이 참여하면 5%가 된다. 이번 재외국민서거를 위해 550억원 이상의 정부예산이 소요된다. 따라서 ‘500억원 나누기 10만명’하면 나오는 숫자가 재외선거 1표당 비용이 될 수 있다. 막대한 국민혈세로 진행되고 있는 재외국민선거 유권자등록 운동을 재외한인단체들이 발 벗고 나서야할 이유가 그 답 속에 있는지도 모른다.

▲ 500억 이상의 막대한 예산이 집행될 재외선거 참여율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 11(한신잠실코아오피스텔) 1214호
  • 대표전화 : 070-7803-5353 / 02-6160-5353
  • 팩스 : 070-4009-2903
  • 명칭 : 월드코리안신문(주)
  • 제호 : 월드코리안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다 10036
  • 등록일 : 2010-06-30
  • 발행일 : 2010-06-30
  • 발행·편집인 : 이종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호
  • 파인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드코리안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k@worldkorean.net
ND소프트